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나이 총정리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나이 총정리

나이가 들면서 치아는 수명을 다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빠진 치아를 기존에는 틀니로 대체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현대 의학 기술이 변화됨에 따라 치아와 동일한 기능과 미적 측면에서 더욱 우수한 임플란트의 시술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시술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게될 경우 대부분 100만 원 이상의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비싼 임플란트를  좀 더 저렴하게 할 수 있는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자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나이

임플란트의 필요성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나이

치아가 빠지게 되면 그대로 방치하는 분들이 게십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욱 안 좋은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빠진 치아를 대신해줄 임플란트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리적인 충격이나 심각한 충지 혹은 치주염으로 인하여 치아의 발치가 불가피한 경우에는 발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연 노화로 인하여 치아 밑 부분의 혈관과 신경들이 약해져 치아 손실 및 발치를 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치된 치아 혹은 탈락된 치아로 인하여 발음이 어눌해지며 제대로 된 저작 작용을 하지 못하여 음식물의 원활한 섭취가 불가능하게 되어 소화불량 및 위장질환이 발생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치아가 없는 공간으로 기존에 남아있는 치아들이 이동하게 되면서 치조골이 약해지고 치조골의 전체적인 양 자체가 줄어들게 되어 장기간으로 방치할 경우에는 뼈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게 됩니다. 또한, 심미적인 부분은 물론 치매 발생 확률 또한 높아진다는 만큼 치아 발치를 진행하게 된 후에는 임플란트의 시술을 치과 의사분과 함께 상의를 하셔서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하는 합니다.

 

임플란트 혹은 틀니를 할지 선택?

임플란트 의료보험임플란트 의료보험

간혹 임플란트 시술이 무서워서 혹은 가격적인 측면이 부담되어 틀니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게십니다. 틀니를 하게될 경우에는 임플란트처럼 복잡한 수술 과정이 필요가 없으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에 이빨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이빨이 아닌 다수의 이빨을 한 번에 수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편리성은 임플란트에 비해서 좋습니다. 하지만, 잇몸 위에 얹어서 사용하는 만큼 저작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단점이 존재하며 8~20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고정되는 임플란트에 비해서 비교적 짧은 3~4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틀니를 탁부착할때의 번거로움이나 장기적으로 볼떄 잇몸뼈가 손실될 수 있는 상황이 우려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의료보험이 적용이 된다면 가격 부담없이 임플란트를 권해드립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나이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나이

임플란트 의료보험에 적용 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만 65세 이상의 분들입니다. 만 65세 이상의 분들께서는 평생 2개의 임플란트를 본인부담금 30%만 내시면 됩니다. (의료보험법 개정으로 기존 50%에서 30%로 본인부담금이 줄어들었습니다.) 예를 들면 100만 원짜리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셨다면, 본인부담금은 30만 원만 내시면 됩니다. 나머지 70만 원은 의료보험 혜택을 통해서 나라에서 지원을 해주는 것입니다. 만약 2개의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셔서 총 200만원의 시술 비용이 발생하였다면 본인 부담금 60만원만 내시면 됩니다.

금니 크라운을 씌우는 가격과 거의 비슷한 가격대로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실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적으로 임플란트 의료보험을 받기 위해서는 모든 만 65세 이상분들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대상자에는 몇 가지 충족되어야 할 조건들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자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나이

임플란트 의료보험에 적용이 되기 위해서는 치아가 반드시 1개 이상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이빨이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자에서 제외된다는 점' 참고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빨이 하나도 없는 경우라면 틀니 의료보험을 이용하여 완전틀니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이상 임플란트 시술의 필요성과 의료보험 적용대상 나이 및 대상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요약을 하자면 임플란트 의료보험의 경우는 만65세 이상의 분들께서 총 시술 비용의 30%만 내시면 2개까지 임플란트가 가능합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나라의 지원을 받아서 탈락된 치아를 방치하지 마시고 해결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 종류(수입산, 국내산)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해 주세요. 이상,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임플란트 시술과정 정보

 

임플란트 시술과정 정보

임플란트 시술과정 정리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하면 복잡하고 아프고 긴 치료과정때문에 지레 겁을 많이 먹게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의 시술과정과 치료과정에 대해서 미리 알게되시면 불안��

honghongs.tistory.com

임플란트 종류 총정리

 

임플란트 종류 총정리

임플란트 종류 총정리, 국내산과 수입산에 대해서 임플란트의 수명은 치아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대략 8년에서 20년 이상까지 수명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거의 반영구적인 만큼 나에게

honghongs.tistory.com

임플란트 후 음주 흡연 및 주의사항은?

 

임플란트 후 음주 흡연 및 주의사항은?

  임플란트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잇몸을 절개하여 수술을 하는 것인 만큼 출혈과 잇몸 붓기가 동반이 됩니다. 우선적으로는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출혈을 가라 앉히고 잇몸 붓기가

honghongs.tistory.com

통풍 초기증상

 

통풍 초기증상

통풍 초기증상 알아보기 통풍은 말 그대로 "바람이 불게되면 아픈증상"을 의미합니다. 그만큼 바람만 스쳐도 손가락, 발가락, 팔, 발목 등의 관절에서 극심한 통증을 갑작스럽게 유발하게

honghongs.tistory.com

당수치 정상범위 당수치 낮추는 방법

 

당수치 정상범위 당수치 낮추는 방법

당수치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당뇨병은 많은 합병증을 유발시키는 만악의 근원인 질병입니다. 당뇨병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 싶히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혈당이

honghongs.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