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테스트기 정확도 및 사용시기

   임신테스트기의 정확도 및 사용시기는?

임신은 누구에게는 축복이 될 수 있으며 때로는 예정되지 않는 시기에 임신으로 인하여 누군가에게는 걱정으로 다가올 수 도 있습니다. 생명의 탄생이라는 축복으로 다가와야 할 임신의 여부를 확인하는 가장 간편하고 빠른 방법은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임신테스트기 정확도

때로는 '임테기, 임신 측정기'라고 불리는 임신테스트기는 가까운 편의점(CU, GS25), 약국 혹은 다이소 등 여러 곳에서 쉽게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의 가격대는 4천 원에서 6천 원 사이로 판매하는 곳이나 제품에 따라 다릅니다.

임신테스트기를 구매하시고 제품을 보시게 되면 한쪽 끝부분에는 덮게로 닫혀있으며 가운데 부분에는 임신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테스트 선이 표시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의 덮게 부분은 항시 닫은 상태를 유지해야 되며, 임신 테스트를 진행할 경우에만 열어서 소변을 묻혀주시면 됩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테스트기 원리

임신테스트기의 원리는 여성의 hCG 호르몬 (융모성 생식선 자극 호르몬)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안전하게 착상이 이루어지게 되면 여성의 몸에서는 hCG 호르몬이 나오게 됩니다. 이 호르몬이 임신테스트기에 있는 항체의 효소와 결합을 하게 되면 임신선의 색깔이 변하게 해주는 원리입니다. 

임신테스트기 정확도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기상 후 첫 소변으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기상후 첫 소변에는 임신을 하였을 경우에 높은 농도의 hCG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도가 가장 높습니다. 물론, 오후와 저녁에도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아침의 첫 소변만큼은 정확도가 확률상 높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한, 임신테스트기는 배란 후 2주 후 부터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임신테스트기 정확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임신테스트기의 정확도입니다. 미국 의학진들이 임신을 한 여성 4000여 명을 대상으로 임신테스트기의 정확도를 분석한 결과가 있습니다.

예정이 된 생리일 1일 이후 : 100%

예정이 되어진 생리일 : 96%

예정이 되어진 생리일 1일 이전 : 93%

예정이 되어진 생리일 2일 이전 : 81%

예정이 되어진 생리일 3일 이전 : 68%

예정이 되어진 생리일 4일 이전 : 42%

예정이 되어진 생리일 5일 이전 : 33%

예정이 되어진 생리일 6일 이전 : 25%

 

이 정확도는 역시 테스트기의 불량유무, 소변에 있는 hCG의 농도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분석한 결과입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방법

임신테스트기마다 사용방법이 조금씩 상이합니다. 어떤 제품의 경우에는 소변을 묻힌 후 '3분에서 5분 사이에 결과를 확인'하라는 제품도 있으며 '5분 이후에 결과를 확인'하라는 제품도 있습니다. 반드시 사용 설명서를 확인한 뒤에 테스트를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임신인데 불구하고 한 줄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몇몇 임신을 한 여성의 몸에서 다량의 hCG 호르몬 분비로 인하여 '거짓 음성'반응이 나오게 되는 경우입니다. 또한, 소변의 농도가 옅을때에도 '음성 판독'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2번 혹은 3번의 임신테스트기의 사용을 통하여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 좋으며 좀 더 확실한 판단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산부인과를 방문하셔서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