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체크방법

자동차 관리의 핵심, 엔진오일

엔진오일 체크

자동차 관리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엔진오일. 엔진오일의 역할, 체크방법 및 교환 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엔진오일 체크방법

자동차를 타다보면 엔진오일을 갈지 않아 좀 뭔가 차가 뭔가 둔한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정비소에서 엔진오일을 갈고 난 뒤에는 뭔가 좀 더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해진다. 이로 인해 자동차 엔진오일의 역할을 생각하면 대부분 사람들이 '윤활작용'만 생각한다. 하지만, 엔진오일은 윤활 작용 이외에도 여러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 윤활 작용 : 마찰에 의한 부품 손상을 막아 자동차의 출력 증가연비 증가 효과를 가져온다. 

  • 완충 작용 : 엔진오일의 유막이 부품 사이의 충돌로부터 자동차 미세한 부품을 보호한다.

  • 세정 작용 : 엔진 내부의 이물질/ 오염물을 오일 필터와 오일 스트레이너에서 걸러준다. 이로인하여 엔진의 내구성을 높여주는 효과를 제공한다.  

  • 기밀 작용 : 엔진 내부의 피스톤의 지름은 실린더의 지름보다 작다. 그 사이에 엔진오일이 유막을 형성하여  엔진 내부를 기밀하게 해준다.  

  • 냉각 작용 : 엔진오일이 엔진의 표면으로 열을 전달해 외부로 방출한다. 이 과정에서 엔진의 온도를 미세하게나마 낮춰주는 냉각 작용을 합니다. 또한, 오일 팬에서 엔진에 의해 달궈진 열을 식힌다. 

 

자동차 관리의 핵짐, 엔진오일 체크방법 및 교체주기

엔진오일 체크방법 및 교체주기

'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교체를 하지 않는다면? '

우선,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교체를 하지 않을 경우 엔진오일의 색깔이 매우 진하게 변할 뿐만 아니라 작은 이물질 입자들이 이동하면서 엔진 내부를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엔진 failure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오일의 점도가 낮아져 윤활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 내지 못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엔진에 더 많은 마찰이 가해지고 엔진의 열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로 인하여, 좀더 많은 힘이 동일한 출력을 발생시키는데 필요하게 되고 연비에 안좋은 영향을 야기합니다. 

 

' 엔진오일의 교환 시기는 엔진오일의 색깔로 판단한다? '

 

엔진 오일의 색깔로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를 판단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한번, 차량 엔진오일을 새롭게 바꾼 뒤, 하루 정도 운행한 뒤에 엔진오일의 색깔을 확인해 보아라. 많이 어두워진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엔진오일의 교체주기는 색깔로 확인하는 것이 아니다. 

 

' 그럼 엔진오일의 교체주기는 3개월에 한번? 4000, 5000km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 제작자 메뉴얼 (owner's manual) "을 따르는 방법이다.

그리고 놀랄 만한 것은, 제작자 메뉴얼에선 1년에 한 번 교체하라고 하는 차량들이 많다.

1년에 한번이면 엔진에 손상이 많이 가는 것이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으실 수도 있으실 거다. 하지만, 제작자 메뉴얼은 각 제조사의 최고의 엔지니어들이 머리를 맞대고 오랜 실험 끝에 얻어진 결론입니다. 의심할 여지가 없는 부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관련 글 보기]

 

[자동차 이야기] - 터보 엔진 장단점 및 관리 노하우

 

터보 엔진 장단점 및 관리 노하우

터보 엔진 장단점과 관리 노하우 알아보기 엔진이 가동을 했을 때 발생하는 배기가스의 압력을 이용해 터보의 터빈(Turbine)을 돌리게 되고, 이 터빈의 회전력으로 인해 대기압보다 더 강하게 압��

honghongs.tistory.com

[자동차 정보/자동차 신차 정보] -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 제원 결함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 제원 결함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 제원 및 결함 정보 MQ4 4세대 쏘렌토 풀체인지가 3세대가 출시된 지 6년 만에 새롭게 변화되어 판매가 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과의 경쟁에서 밀리는 �

honghongs.tistory.com

[자동차 정보/자동차 신차 정보] - 카니발 풀체인지 출시일 가격 디자인

 

카니발 풀체인지 출시일 가격 디자인

카니발 풀체인지 정보모음 안녕하세요. 최근 다양한 신형 차량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출시될 차량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도 상방기에는

honghongs.tistory.com

[자동차 정보/자동차 정보] - 리스차량 장단점 요약

 

리스차량 장단점 요약

자동차 리스 장단점 총정리 자동차 리스 시장 규모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도 많은 분들께서 차량을 리스하셔서 타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분들을 보면서 가끔은

honghongs.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