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다래끼 원인 :: 증상 :: 치료법

    눈 다래끼란? :: 눈 다래끼의 원인 

눈다래끼 원인

영어로 Stye 혹은 Hordeolum으로 불리는 눈 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에 여드름처럼 빨간색 혹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눈 다래끼의 경우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한 상태에서 주로 발생을 하며 포도상구균이 피지선에 침투해 세균 감염으로 인한 일종의 염증성 질환이다.

눈 다래끼의 경우에는 눈꺼풀의 위쪽 혹은 아래쪽 눈꺼풀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보통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안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눈 다래끼의 종류와 증상

눈다래끼 증상

눈 다래끼의 종류에는 위 사진의 가장 왼쪽부터 겉 다래끼, 속 다래끼 그리고 콩 다래끼 이렇게 총 3가지 종류의 눈 다래끼가 있다.

 

겉 다래끼의 경우에는 눈꺼풀 표면에 발생되는 다래끼의 종류로써 초기에는 눈꺼풀의 끝 부분에서 자라나기 시작해서 부어오르면서 가려운 증상과 압통을 유발한다. 

속 다래끼는 겉 다래끼가 발생하는 눈꺼풀의 위치보다 안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눈꺼풀을 거꾸로 뒤집어 보면 발견이 된다. 눈을 떴다 감거나 눈꺼풀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만지면 약한 통증을 발생시킨다.

 

콩 다래끼의 경우에는 눈 분비샘의 한 종류인 "마이봄샘(Meibomian Gland)"이 막혀 배출되지 못하는 노폐물이 축적되어 일어나는 다래끼이다. 겉 다래끼보다 크기가 작은 콩알만 한 크기이고 통증은 거의 유발되지 않는다

 

    눈 다래끼의 치료법

눈 다래끼의 치료방법으로는 온찜질과 안약 그리고 연고를 통한 보존적 치료, 눈 다래끼 병소에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 그리고 절개 방법(절개 배농술)이 있다. 아무래도 째는 방법이 완치율이 80에서 90%로 가장 높으며 그다음으로는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가 효과적이다. 온찜질과 안약 그리고 연고를 병행하는 것도 치료 방법 중 하나이나 완치율이 다른 방법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다.

수술적 째는 방법의 경우에는 눈꺼풀 쪽에 흉터를 동반하는 경우나 피부가 꺼져 보이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빠른 치료를 원하시면 선택하시는 방법 중 하나이다.

 

최근 미국 의료진에 의하면 "35세 이상의 성인, 다래끼가 장기간 호전이 없는 경우 그리고 10mm 이상의 심한 큰 다래끼의 경우에는 절개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했다.  눈 다래끼 증상이 있거나 치료 중일 때는 반드시 눈 주위를 만지시는 것을 피해야 한다. 

눈다래끼 치료법눈다래끼 원인

 

    눈 다래끼 예방 방법

눈다래끼 원인

눈 다래끼의 경우에는 체질적으로 잘 생기는 분들이 있다. 한번 눈 다래끼가 생겼다면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꾸준한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눈 다래끼를 예방하거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눈을 비비거나 눈 쪽 특히 눈꺼풀의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손으로 눈가를 비비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는 버릇을 들이면 좋다. 또한, 여성의 경우 눈가 주변에 화장을 줄이거나 만약 화장을 하였다 하더라도 자기 전에 꼭 화장을 깨끗이 지워야 할 것이다.

 

그리고 만약 눈 다래끼가 날 것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따뜻한 수건으로 눈가에 덮어서 온찜질을 해주고 가까운 안과 방문을 통해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린다. 그리고 평소에 균형 잡힌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생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