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공무원 시험과목 정리

9급 공무원 시험과목 및 공부방법 정리

최근 나라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많은 분들께서 안정적인 직장에 대한 갈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직장은 공무원 이외에도 많지만 아무래도 요즘 가장 각광받는 직업은 공무원인 것 같습니다. 비록, 공무원분들의 급여가 그리 높은 것은 아니지만, 그에 따라오는 복지, 안정성이 좋기에 많은 분들이 공무원을 준비하고 계십니다.

9급공무원시험과목

여러 공무원 중에서 9급 공무원을 준비하신다면 우선적으로 시험과목부터 살펴보셔야 합니다. 시험 과목을 보시고 내가 도전할만한 종목인가 생각해 보는 것이지요. 이번 시간에는 9급 공무원 시험과목 및 공부방법에 대해서 하단에 정리해보았습니다.

9급 공무원 시험과목

우선, 행정직 9급 시험과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9급 행정직의 선발예정인원을 자세히 들여다보시면, 일반, 장애인, 저소득층이 있으며 본인에게 포함된 소속으로 시험을 치르셔야 됩니다. 우정사업본부의 경우에는 합격 시계 되면 우체국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9급 행정직 공무원 중에서 우정사업본부는 다른 행정직보다 커트라인이 조금 더 낮기 때문에 합격하기에는 수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민센터와 우체국의 근무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행정직 중에서는 고용노동, 교육행정, 선거행정 등이 있습니다. 또한, 세무직, 관세직, 통계직, 교정직, 보호직, 검찰직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정직은 상대적으로 합격하기 쉽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도전하시고 있습니다. 교정직의 경우 3교대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밤에 일하시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께는 맞지 않습니다.

9급 공무원 직에는 출입국관리직, 철도 경찰직, 공업직에서 일반기계, 전기, 화공, 농업직, 임업직이 있습니다. 야외에서 활동적인 업무를 좋아한다면 농업이나 임업도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간혹 국립공원에 가시면 입구에 작은 사무실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 작은 사무소에서 근무 사히는 분들이 임업직 공무원 분들이십니다. 또한, 임업직에 근무를 하신다면 산을 타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 고려하셔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급 시험에는 기술직 시험이 있는데 애매한 중소기업을 선택하느니 기술직 공무원으로 지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시험을 준비하던 본인의 선택이기에 기술직도 합격만 한다면 공무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도에 시험과목 내 일부 개편된 내용이 있습니다. 새롭게 개편된 내용은 교정학개론, 노동법 개론, 사회, 조경학입니다. 새롭게 개편된 내용은 아무래도 기존 기출문제가 없기 때문에 어려움을 느끼실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새롭게 개편된 9급 공무원 내용은 온라인 사이트 혹은 강사들이 전부 반영하여 강의하고 있으니 아래 하단을 참고하셔서 공부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9급 공무원 공부방법

9급 시험이 18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최근엔 고등학교 때부터 공무원 시험 과목으로 공부해서 20살에 바로 시험을 치르게 하는 학교들도 있는데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만큼 준비를 철저하게 해 두셔야 합니다.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하단을 통해 9급 공무원 참고서 그리고 전문적인 9급 공무원 강의 사이트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9급 공무원의 준비를 위해 오프라인을 통해 학원을 다닐 수도 있으며 온라인의 인터넷 강의를 들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하는 데 있어서 들어가는 비용도 비용이지만, 아무래도 자신의 의지가 없다면 살아남기 힘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온라인 무료 강의 체험이 있기에 온라인 무료체험 기간 동안 강의를 들어보며 확신이 서면 오프라인이던, 온라인이던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9급 공무원 시험과목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기출문제를 봤을 때 시험문제 난이도가 만만한 수준은 않은 것 같습니다. 참고적으로 지난해에 9급 행정직 경쟁률은 39:1이라고 하니 철저한 준비를 통해 시험에 응시하여야 할 것입니다.

 

더보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