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 통장 금리비교

CMA 통장 알아보고 금리비교하기

CMA통장은 재테크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것 입니다. CMA 통장은 은행 입출금통장에 비해 높은 금리에, 편의성에 있어서도 은행 통장에 밀리지 않아 많은 분들께 사랑받으며 재테크 필수품이 되어버렸습니다. 

cma통장

CMA 통장은 공과금 자동납부, 급여이체, 체크카드 그리고 인터넷뱅킹 등 은행에서 지원하던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또한, 비대면 계좌개설도 한결 쉬워져 다가가기 어려울 것만 같던 증권사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준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이번시간에는 CMA 통장에 대해서 살펴보고, CMA 통장의 특징(장단점) 그리고 종류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MA 통장이란

cma통장정보

CMA란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부르는 계좌를 말합니다. 즉, 증권사가 고객이 맡긴 돈을 국공채나 기업어음, 양도성예금증서 등의 단기상품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고객에게 나눠고 있는 상품입니다.

cma통장개념

운용 대상에 따라 CMA는 크게 네 가지 유형(RP형, MMF형, MMW형, 종금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CMA 금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RP형을 많이 선택하시고, 안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종금형을 선택하시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RP형 상품이 가장 인기가 있기 때문에 많이들 선택하시기만,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각 유형의 상품을 자세히 살펴보셔서 우대 CMA 우대금리, 수수료 등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CMA 통장 특징

cma통장금리

입출금이 자유로움
ATM 혹은 인터넷 뱅킹을 통해 언제든지 돈을 찾거나 보낼 수 있고 계좌이체 서비스도 일반체크카드 처럼 가능합니다. 하지만, 은행에서 발급한 인증서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증권용 인증서를 받아주셔야 가능합니다. 또한, CMA 통장은 체크카드와 현금카드 발급도 가능하니 사용하는데 편리한 이점이 있습니다.

cma통장종류

하루만 맡겨도 이자
예를 들어, CMA통장 금리가 연 2퍼센트라고 한다면 하루에 0.005%(연 2% * 1/365) 이율이 발생하게 됩니다. CMA 통장은 이자 소득세 15.4%를 제외하고 받지만 목돈이 있는경우에 일반 체크카드 혹은 적금에 돈을 넣어두는 것보다는 수익적이 면에 있어서 훨씬 좋습니다.

cma통장이익

예금통장 보다 높은 CMA 금리

CMA 통장은 보통 연 1% 내외로 금리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시중은행에서 발급하는 일반 입출금통장보다 이자가 훨씬 높습니다. 

cma통장금리

하지만, CMA 통장의 경우에는 접근 용이성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일반 은행처럼 CMA 증권사 지점이 많지 않기 때문에 지점에 방문해야 할 일이 있을 때 불편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온라인 뱅킹을 통해서 많은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니 한번만 지점을 방문하여 온라인 서비스를 신청한다면 큰 불편함은 못느끼실 겁니다. 

cma통장
cma통장

CMA 통장의 또 다른 단점으로는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CMA 통장의 경우에는 종금형을 제외하고는 대개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금리만 보고 상품을 선택하기보다는 자신의 성향에 맞는 상품과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MA 통장 종류 및 금리

cma통장대금

CMA 통장은 크게 4가지(RP, MMF, MMW, 종금형) 로 나뉘게 됩니다.

1. RP형

RP현 CMA통장은 예탁된 돈으로 채권에 투자해서 고정금리 이자로 수익을 받는 상품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메릴린치형 CMA라고도 하는데 이는 미국 메릴린치 증권에서 개인을 대상으로하여 RP계좌에 유동성 및 현금카드발행기능을 탑재해서 발매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환매조건부 채권이지만 예금자보호법에 의거한 보호는 받을 수 없으나 고정금리 이기 때문에 안정성을 보고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적합한 상품입니다.

2. MMF형 

MMF형 CMA 통장은 금리가 정해져있지 않으며 운용하는 결과에 따라서 원금 손실이 될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높은 단기금융상품들에 투자를해서 (1년 이내의 금융상품들), 수익을 얻는 구조이기 때문에 실적에 따라 이자가 다르기 때문에 안전형을 추구하시는 분들에게는 RP형보다는 좋지 않은 상품입니다.​

3. MMW형

MMW형은 우량 금융기관의 단기상품에 보통 투자를 하여 일일정산을 통한 원리금(원금+이자)을 다시 투자하는 형식입니다. 한마디로, 복리효과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 증권금융과 제휴된 증권사에서만가입이 가능하며, 수익내는 방식은 장마감시간에 한국증권금융 상품에 들어갔다가 장시작시간에 출금하는 형식으로 진행이 되게 됩니다.

때문에 예수금 이자로 운용하게되면 현재기준 연 1.5% 내외의 복리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는 추천할 만한 상품입니다.

4. 종금형

종금형 CMF는 고정금리이며 또한 예금자보호가 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운영 가능한 상품입니다. 

CMA통장은 분명 매력적인 재태크 상품입니다. 다만, 입출금통장 대신 사용하기에는 수수료 혜택이 적은 게 단점이긴하나, 한 번 입금하고 출금하거나 계좌 이체할 일이 적은 비상금통장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만약 만기가 돌아온 적금이나 곧 다가올 부동산 재계약 보증금처럼 아직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돈이나 목돈을 넣어두기에 적합한 통장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