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 권장 1일 섭취량

    헬스 단백질 보충제

단백질 보충제

목차

1. 단백질 보충제란

2.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3. 단백질 보충제 1일 권장 섭취량

여름의 계절이 다가오면 너도나도 헬스장을 등록하여 몸을 만든다. 몸을 만드는데 있어서 균형 잡힌 영양섭취도 중요하지만 절대적인 근육량을 빠르게 늘리기 위하여 많은 분들이 헬스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고 있다.

헬스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는 분 대부분은 단백질 보충제의 긍정적인 효과(벌크업)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헬스 단백질 보충제에 대한 부작용 그리고 권장 섭취량을 제대로 알고 섭취하는 경우가 은근히 많지 않다. 이번 기회에 단백질 보충제가 무엇이고 개개인별 차이는 있겠지만 단백질 보충제와 관련된 부작용 그리고 1일 권장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단백질은 우리 몸에 물 다음으로 많이 차지하는 성분으로  뼈, 근육, 피부 그리고 혈액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몸을 성장시키는데 필수적인 물질이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근육, 호르몬, 효소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손상된 조직을 회복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 중에서 근육 성장을 목표로 우리들이 흔히 알고 섭취하고 있는 것이 "단백질 보충제"이다.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단백질 보충제 섭취량

단백질 보충제의 부작용은 단백질 보충제로 인한 부작용을 의미하는 것도 있겠지만 대부분 "단백질의 과다 섭취"로 생기게 된다. 우선,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과 같이 일반 사람들의 경우 일반 식사로 충분한 양의 권장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다. 물론, 단백질 보충제가 전혀 효과가 없다라고는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권장 섭취량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하게 될 경우, 우리 몸은 지나친 단백질의 양에 이를 분해하는 간에 무리를 주게 된다. 특히, 금양 체질의 경우 다른 체질의 사람에 비해서 더 크게 간에 무리가 갈 확률이 높아진다. 이와 반대의 체질은 목양 체질이다. 목양 체질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면 된다. 

 

 

[관련 글 보기 링크] ▶ [건강 :: 운동] - 목양 체질 :: 좋은 음식 :: 음식

 

목양 체질 :: 좋은 음식 :: 안좋은 음식

목양 체질이란 목차 1. 목양 체질이란 2. 목양 체질 음식 2.1. 목양 체질에 좋은 음식들 2.2. 목양 체질에 안 좋은 음식들 "냉장고를 부탁해"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자신에게 맞는 "체질 음식을 주제로 대결"을..

honghongs.tistory.com

' 단백질 과다 섭취 부작용 '

  • 콩팥 결석 (과여과 즉, 콩팥이 무리하여 여과, 하는 현상이 생김으로 신장병에 주의해야 한다.)

  • 지나친 피로감 (이 역시 신장에 무리가 가게 되어 우리 몸을 피곤하게 만든다.)

  • 골다공증

  • 체중 증가 

  • 급격한 기분 다운 (기분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탄수화물 성분을 바탕으로 생성이 되는데 단백질이 과다 섭취될 경우 탄수화물 흡수가 상대적으로 줄어들면서 초초하고 불안해지거나 신경이 예민해진다.)

만약 단백질 보충제 섭취를 시작하였다면 반드시 운동을 병해 하여 근육이 늘어나도록 해주어야 한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통해서 제공된 단백질이 근육으로 전환되는 동안 충분한 여유시간을 주어야 한다. 

 

    단백질 보충제 1일 권장 섭취량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

 

 

 

일반 성인이 운동을 안 하였을 경우에는 체중의 0.8에서 1.0g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된다. 만약 고강도 운동을 통해서 근육량을 늘리시는 분이라면 체중의 1.2에서 2.0g 정도가 적당하다. 이 이상을 섭취하게 된다면 단백질 과다 섭취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하고 게시는 체중 70kg의 성인 남성이라면, 헬스 단백질 보충제를 84g에서 140g까지가 1일 단백질 섭취 적정량이 될 것이다. 

헬스 단백질 보충제는 "닭가슴살 (100g 기준으로 단백질 20g), 계란 1개 (단백질 7g), 단백질 보충제 1 스쿱 (예시. 단백질 30g)"의 식단을 준비했다고 해보자. 70kg의 남성이 최대 강도 운동을 하여 하루에 140g 정도로 단백질 기준치를 맞추게 된다면, 닭가슴살 3 (단백질 20*3 = 60g), 계란 3개 (단백질 7*3 = 21g), 보충제 2 스쿱 (단백질 30*2 = 60g)으로 총 141g이 될 것이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 버튼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