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총정리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총정리

오늘은 간단하고 빠르게 인터넷을 통해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는 자동차를 폐차 혹은 매매를 하실때 필요한 서류입니다. 자동차세를 내지 않은 차량의 경우에는 현장 적발시 현장에서 체납액을 바로 지불해야 하며, 체납액을 내지 않는다면 번호판을 그자리에서 압수하여 공매 및 압류를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놀랍게도 2019년도 11월 경찰청과 도로교통부에 따르면 등록차량 10대 중에서 1대가 동차세를 제때 내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자동차를 구매하실때 자동차세 완납증명서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자동차세 완납증명서의 발급은 인터넷 말고도 근처 동사무소(주민센터), 구청 그리고 군청에서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직장인의 경우에는 평일에 근무를 하기때문에 동사무소(주민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각종 민원을 온라인을 통해서 바로 신청 및 출력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는 경우에는 자동차세 완납증명서를 출력하기 위한 프린트가 있는 곳에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만약, 프린트가 없으시다면 근처 pc방 혹은 공공 도서관을 통해서 인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자동차세 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많은 분들이 '민원 24'를 통해서 인터넷 발급을 받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현재는 민원 24에서 발급되지 않고 정부 24' 사이트를 통해서 자동차세 완납증명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정부 24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게되면 본인확인 인증을 위해서 '공인 인증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공인 인증서를 이용하시려면 보안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설치가 되는데, 인터넷 크롬 환경에서는 ActiveX의 활성화 문제로 인하여 제대로 창이 뜨지 않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정부사이트, 서류 발급 혹은 은행 업무를 처리하실때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1

정부 24시간에 접속을 하셨다면, '자주 찾는 서비스' 항목에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혹은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아니여도 제 3자가 위임장이 있다면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동사무소(주민센터)에서도 가족관계 증명서만 있다면 가족 구성원을 대신하여 자동차세 완납증명서의 발급이 가능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의 경우에는 동사무소에서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2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혹은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하셨다면, '민원안내 및 신청'창이 뜰 것입니다. 바로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발급을 신청하시면 평일, 주말 상관없이 3시간 이내에 처리가 가능하다. 집에서 간단하게 신청하시고 3시간 이내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점심 혹은 저녁식사를 하시고 오면 바로 처리가 되어있을 겁니다. (주관적이지만, 저의 경우에는 평일 점심시간에 신청하고 5분 뒤에 바로 출력이 가능했습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3

'신청하기'를 클릭하셨다면, 로그인 창이 뜨게 됩니다. 로그인은 비회원신청으로 진행을 하셔도 되는데, 비회원으로 신청을 진행하셔도 결국에는 본인 확인을 위해서 '공인인증서'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회원가입을 하시고 진행해주세요. (추후에 다른 서류를 발급 받을때에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 두시면 편리합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4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5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6

로그인을 하셨다면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별표(*)'가 있는 부분은 필수 항목입니다. 필수항목 이외에는 영업장 혹은 법인을 제외 하시고는 작성안하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시면됩니다. 발급부수는 필요한 만큼 부수를 선택해주세요. (필요한 부수가 많더라도 스크린 샷을 통해서 사진을 저장한 뒤에 여러장 인쇄가 가능하니 그냥 1부만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작성을 완료하셨다면 하단에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적으로, 수수료는 부가세 별도로 1000원 이내로 나옵니다.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7

모든 절차를 끝내셨다면,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신청처리를 기다려 주시고 처리가 완료되면 문서를 출력하시면 됩니다. 신청 확인은 '나의 서비스' 아래 항목에 위치한 '서비스 신청내역' 검색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상,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