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과정 정보

임플란트 시술과정 정리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하면 복잡하고 아프고 긴 치료과정때문에 지레 겁을 많이 먹게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의 시술과정과 치료과정에 대해서 미리 알게되시면 불안한 마음을 조금 잠재우실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임플란트 시술과정과 치료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미리 어느정도 임플란트에 대한 지식이 있으시다면 임플란트 시술과 진료를 받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

우선, 임플란트를 하기위해 치과에 방문을 하시게되면 진료룔 먼저 받게됩니다.

임플란트는 뼈에 치아를 식립하는 과정으로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우선적으로 치과의사분께서 확인하시는 부분은 '골다공증 약'을 복욕하는 지 여부입니다. 뼈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소멸되고 다시 생성되는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만약 골다공증 약을 복용하게 되면 뼈의 소멸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이는 뼈의 재형성 기간이 필요한 임플란트를 삽입하였을 떄 생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임플란트가 재대로 자리를 못잡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약의 복용과 막연한 임플란트 시술에 대해서 두려우신 분들은 하단을 참조해 주세요.

치과 전문의들에 따르면 원칙적으로는 최소 6개월 이상 약의 복용을 중단 한 뒤에 임플란트 시술을 하시는 것을 치과 전문의들은 권한다고 합니다. 또한, 고혈압 혹은 당뇨가 있는 경우에도 어느정도 치료를 진행한 뒤에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합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1

두번째로, X-ray 촬영을 통해서 뼈의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나이드신 분들의 경우에는 잇몸의 상태가 안좋아 치아를 발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잇몸뼈가 많이 흡수가 되어있거나 파괴가 많이 진행된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뼈이식을 진행하여 임플란트가 충분히 고정이 잘 될 수 있는 잇몸뼈 토대를 마련해주는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나, 턱 아래에 위치한 어금니 밑부분에는 많은 신경들이 지나가는 위치입니다. 이 경우에는 안전한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 다량의 뼈이식을 진행하곤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2

세번쨰로는 임플란트의 종류를 결정하게 됩니다.
임플란트의 종류를 결정하는데 있어서는 환자의 결정 및 제안도 중요하지만, 환자 개개인에 맞는 임플란트를 선택해주는 치과 전문의의 판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간혹가다 치과 의사 선생님들께 "검색을 해보니 무슨무슨 임플란트가 좋다고 하던데 이걸로 해주세요." 라고 한다고 합니다. 의사 분들께서도 환자가 원하시는 임플란트에 어느정도는 맞춰드리긴 하겠지만, 시술의 편의성, 안전성 그리고 환자분의 상태에 맞추어 진행을 하는 만큼 전적으로 믿고 의사분의 임플란트 선택에 존중을 해주는 것 또한 중요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임플란트의 종류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수입산 그리고 국내산 임플란트의 종류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세계적으로 안전성이 검증된 유명한 임플란트 7가지 종류

 

임플란트 시술과정3

임플란트의 수술은 간단하게 1차, 2차 그리고 3차로 나누어 진행을 하게됩니다. 1차 수술은 임플란트 픽스쳐를 심는 과정입니다. 간단하게 말해 임플란트 뼈대를 구축하는 과정입니다. 임플란트 픽스쳐(뼈대)가 잇몸뼈에 단단히 고정되면 2차 시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대략적으로 1차 수술의 픽스쳐가 잘 고정이 되기 위해서는 하악의 경우에는 2개월 상악의 경우에는 3~4개월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4

2차 수술은 임플란트 치아 부분과 연결을 해줄 기둥을을 심는 과정입니다. 또한, 연조직 치료도 같이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연조직 치료는 잇몸 모양을 자연스럽게 해주는 과정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임플란트 기둥위에 이빨을 형성하는 단계입니다. 

많이 사용하시는 재료는 'PFM'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PFM은 금속위에 도자기를 입히는 방식으로 제작하며 의료보험 적용이 가능한 임플란트입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이 하시는 방법입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자 및 혜택에 대한 글은 다음 하단의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자 및 혜택 알아보기

'PMF' 재료와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치아의 종류는 '지르코늄'입니다. 강도가 강하며 잘 부식이 되지 않고 치아와 가장 유사한 색깔을 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5

임플란트를 통해서 진행되는 수술과정 임플란트의 종류 그리고 전반적인 용어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임플란트를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나이 총정리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나이 총정리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나이 총정리 나이가 들면서 치아는 수명을 다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빠진 치아를 기존에는 틀니로 대체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현대 의학 기술이

honghongs.tistory.com

임플란트 종류 총정리

 

임플란트 종류 총정리

임플란트 종류 총정리, 국내산과 수입산에 대해서 임플란트의 수명은 치아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대략 8년에서 20년 이상까지 수명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거의 반영구적인 만큼 나에게

honghongs.tistory.com

임플란트 후 음주 흡연 및 주의사항은?

 

임플란트 후 음주 흡연 및 주의사항은?

  임플란트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잇몸을 절개하여 수술을 하는 것인 만큼 출혈과 잇몸 붓기가 동반이 됩니다. 우선적으로는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출혈을 가라 앉히고 잇몸 붓기가

honghongs.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