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보 엔진 장단점 및 관리 노하우

터보 엔진 장단점과 관리 노하우 알아보기

엔진이 가동을 했을 때 발생하는 배기가스의 압력을 이용해 터보의 터빈(Turbine)을 돌리게 되고, 이 터빈의 회전력으로 인해 대기압보다 더 강하게 압축된 공기가 흡기로 들어가 차량의 출력을 높여준다. 이는, 피스톤이 하강하는 만큼 들어온 공기를 압축시켜 폭발하는 자연 흡기방식의 NA차량과는 다른 방식이다.  

터보엔진 장단점

 

 

 

 

 

터보차량의 부스트압

터보엔진

터보 엔진 차량에는 보통 위와 같은 부트 스압을 표시해 주는 기계들은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압축된 공기의 압력을 표시해주는 기기이다.  보통 일반 자연흡기 방식의 차량의 부스트압이 1 bar (=14.5 psi)인 반면, 터보 차량의 부스트압은 튜닝 여부에 따라 30 psi까지 올라간다.

 

터보 엔진 차량 관리 및 수명

터보엔진 관리노하우

현재 터보 엔진은 대부분의 차량 모델 라인업으로 갖추고 있다. 터보를 장착하게 되면 엔진의 크기는 최소화시키고 출력은 반대로 향상되게끔 한다. 이는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이 고효율, 친환경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최근 많은 자동차 메이커들이 친환경 PHEV차량을 출시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을보면 알 수 있다.

 

 

과거 터보 엔진의 차량들의 경우에는 예열과 후열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었다. 충분한 예열을 하지 않게 될 경우 윤활이 충분하게 되지 않아 터보의 원활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하고, 수명은 자연적으로 짧아지게 만들었다. 하지만, 최근에 출시되는 터보 엔진의 차량의 경우에는 기술적으로 예열을 하지 않아도 터보에 손상을 가하지 않게끔 설계를 하여 예열과 후열은 예전처럼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터보가 달린 상태로 팔게 되는 터보 엔진의 차량의 경우에는 면밀한 검토를 통해 만들었기 때문에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자연흡기(NA) 차량과 비슷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이다. 현재 국내 도입된 터보 엔진을 장착한 모델은 악센트, 아반떼, i30, i40, 벨로스터, k3, k5, 스팅어, 크루즈 sm5, 말리부 등이 있다. 다만, 애프터마켓 터보를 차량에 단 경우에는 완성도가 떨어지는 부분이 있어, 안전성을 위해서 예후 열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 다음과 같은 사항은 터보 엔진 차량에 있어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 '

 

1. 엔진오일

자연흡기(NA)차량에 비해서 높은 열을 발생시키는 터보 엔진의 차량의 경우에는 엔진오일의 교체시기가 자연흡기 차량에 비해서 짧다. 예를 들면, 2000cc 자연흡기 LF 소나타의 경우에는 1만 5000km/12개월로 되어있으나, 2000cc 터보 엔진의 경우에는 8000km/6개월로 되어있다.(인용: LF 소나타 사용자 매뉴얼)

 

 

 

 

2. 고급유

요즘에는 고급유를 넣지 않고 일반유를 넣어도 되는 터보 엔진 차량이 많이 출시되었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고급 휘발유를 넣는 것을 추천한다. 고급 휘발유는 일반 휘발유에 비해서 옥탄가가 높다. 옥탄가가 높으면 비정상적 자연 착화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게 되어, 노킹현상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고급 휘발유에는 엔진 마찰을 억제하는 저감제가 첨부되어 있어 엔진 소음 억제 및 엔진 내부 마찰로 인한 문제를 줄일 수 있다.

 

3. 가혹한 주행

터보 엔진의 경우에는 흡기를 통해 압축된 공기로 출력을 발생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가혹한 주행을 할 경우 그로 인해 엔진에 고열을 발생시키고, 충분한 압축공기가 흡기로 들어가는 것을 방해한다. 결과적으로 이는 엔진 출력 저하로 이어지게 되고, 엔진오일의 수명을 짧게 할 뿐만 아니라 장기간적인 관점에서 엔진에 무리가 갈 것이다.

 

터보엔진의 장점

터보엔진 장단점

1. 마력/토크의 증가

같은 동일 사이즈의 엔진을 가져다 놓고 비교해 보았을 때 일반적으로 터보를 단 차량의 마력과 토크를 구현한다. 또한, 터보 엔진은 rpm vs 토크 그래프를 보았을 때 토크의 출력이 고르게 분포하기 때문에 기어 변속이 많이 필요 없다.

 

2. 소음이 적다.

터보 엔진 차량은 슈퍼차저 엔진에 비해서 소음이 적다. 편안하고 조용한 주행을 원한다면 터보 엔진을 추천한다.

 

터보엔진의 단점

1. 더 낮은 연비

아직도 몇몇 분들이 터보 엔진이 더 좋은 연비효율을 제공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터보 엔진은 실제로 더 낮은 연비를 발생시킨다. 2013년 Consumer Reports 연구에 따르면, 11개의 터보 엔진을 부착한 차량을 대상으로 실험해 본 결과, 자연흡기 (NA) 차량보다 실제로 연비가 좋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다.

 

2. 터보렉

터보는 배기의 기세로 흡기 경로의 날개 차도 같이 회전해 흡기를 압축시켜 실린더 내에서 폭발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터보 렉이 발생한다. 하지만, 트윈 스크롤 터보와 같은 기술로 터보 렉은 많이 보완이 되었다.

 

3. 엔진오일 관리

터보 엔진은 일반 자연 흡기 엔진에 비해서 많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수명이 짧다. 그러기 때문에, 지속적인 엔진오일 체크 및 교환을 해주어야 한다.

 

제네시스 GV80 결함 리콜

 

제네시스 GV80 결함 리콜

제네시스 GV80 결함, 리콜, 무상수리 정리 출시부터 화재를 모았던 gv80은 국내 및 해외에서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판매 계약 첫날에만 총 15,000대를 계약하였�

honghongs.tistory.com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 제원 결함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 제원 결함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 제원 및 결함 정보 MQ4 4세대 쏘렌토 풀체인지가 3세대가 출시된 지 6년 만에 새롭게 변화되어 판매가 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과의 경쟁에서 밀리는 �

honghongs.tistory.com

카니발 풀체인지 출시일 가격 디자인

 

카니발 풀체인지 출시일 가격 디자인

카니발 풀체인지 정보모음 안녕하세요. 최근 다양한 신형 차량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출시될 차량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0에는 제네시스 G80

honghongs.tistory.com

아우디 A6 시동꺼짐 현상 논란

 

아우디 A6 시동꺼짐 현상 논란

아우디 A6는 국내에서 수입차종 중에서 판매 2등을 지킨 굉장히 사랑받는 차량입니다. 하지만, 아우디 8세대 모델에서 시동꺼짐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이 되고있어 소비자들의 불만이 일고있습

honghongs.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