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알아보자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중년층 돌연사의 주원인으로 꼽힙니다. 그만큼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가 중요한데요.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축적돼 혈관이 좁아지면 심장에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아 협심증, 뇌졸중,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데 관리를 안하는 것의 큰 문제는 혈관이 절반가량 막혀도 별다른 증상을 느끼기 힘들단 것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전혀 모르다가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나타난 후에야 인지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때문에 평소 건강을 자신하는 사람도 혈관 건강만큼은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이란 지질 또는 당지질의 일종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생체 내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콜레스테롤 주요 기능은 모든 세포막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신진대사에 꼭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은 햇빛을 받으면 체내에서 합성되는 비타민D를 생산하게 됩니다. 최근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되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음식으로도 흡수하지만 체내에서도 합성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은 체내 혈액에서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두 가지 형태의 콜레스테롤을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이라고 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낮을수록(최대 130미만)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은 높을수록 (최소 60 이상) 좋은 것입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1

콜레스테롤 중 HDL는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HDL 수치가 높더라도 LDL 수치가 높다면 주의하여야 합니다. 가끔 LDL와 중성지방은 정상인데 HDL이 높아서 총 콜레스테롤이 정상 수치를 초과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런 경우 검진표에는 총 콜레스테롤의 정상 수치를 초과하였기 때문에 수치만 보고 위험 또는 경계/주의 하라는 위험문구가 프린트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2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3

체내의 가장 이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는 200 mg/dL이하이며, 총 콜레스테롤이 240mg/dL을 넘으면 고콜레스테롤혈증, 중성지방이 200mg/dL을 넘으면 고중성지질혈증이라 합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과 고중성지질혈증을 고지혈증이라 부르기도 하지만, 엄밀히 말해 이 둘을 포괄하는 단어는 고지혈증이 아닌 이상지질혈증(고LDL혈증 포함)입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등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4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5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6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7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8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9

그만큼 우리몸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 하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6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10

1. 생선류
미국심장협회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든 생선을 적어도 하루에 두 번은 먹으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생선에는 고등어, 정어리, 연어, 송어, 꽁치 등이 있습니다.
생선을 좋아하지 않거나 잘 못드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생선 기름이 든 캡슐 형태의 보충제를 드시면 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생선 기름은 심장질환에 걸린 환자에게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레스테롤 음식

2. 견과류

견과류에는 불포화 지방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견과류를 먹으면 서양식 저지방 다이어트를 할 때보다 LDL을 3~19% 더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좋은 견과류에는 아몬드, 호두, 캐슈, 피스타치오, 밤, 피칸 등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12

3. 강황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좋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미시간대학교 연구팀이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강황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며, 혈소판이 엉겨 붙는 것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4. 크릴오일
최근 크릴오일이 콜레스테롤 없애는 음식으로 떠올르고 있습니다. 크릴오일은 남극해에 서식하는 플랑크톤의 일종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기름인데, 혈관 내 지방 성분을 녹여내는 ‘인지질’ 성분이 함유돼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2011년 이탈리아 살렌토 대학 페라모스카 박사팀은 동물실험 결과 6주간 크릴오일을 섭취한 쥐들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무려 33%나 줄어들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크릴오일은 영양제로도 나오기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서 영양제 섭취또한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5. 딸기
폴리테크닉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딸기를 먹으면 LDL은 감소하고, HDL은 그대로 유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딸기 속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위와같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6. 양파
텍사스A&M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매일 양파 반쪽 이상을 먹은 사람은 HDL이 30%나 증가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양파는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혈압을 낮추며, 혈전(피떡)을 막아줍니다.

 

코코넛 오일 효능 사용법

 

코코넛 오일 효능 사용법

코코넛 오일 효능 및 사용법 알아보기 코코넛 오일처럼 기름진 모든 것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편견입니다. 대체적으로 기름과 지방이 몸에 해로운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

honghongs.tistory.com

남성 호르몬 부족증상 좋은음식 알아보기

 

남성 호르몬 부족증상 좋은음식 알아보기

남성 호르몬 부족증상, 좋은 음식들 알아보기 남성 호르몬은 남성의 정소'고환'에서 상당량 생성되는 남성을 남성답게 하는 성 호르몬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남성 호르몬은 스테로이�

honghongs.tistory.com

당수치 정상범위 당수치 낮추는 방법

 

당수치 정상범위 당수치 낮추는 방법

당수치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당뇨병은 많은 합병증을 유발시키는 만악의 근원인 질병입니다. 당뇨병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 싶히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혈당이

honghongs.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