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수치 낮추는법 정리

요산수치 낮추는 방법

말 그대로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은 우리 몸속에 요산이라는 물질이 과다하게 쌓여 생기는 질병입니다. 한때 통풍은 술과 육류를 많이 먹는 사람에게 생기다고 해 ‘귀족병’이라 불렸습니다. 요즘에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많은 분들이 걸리시는데요. 통풍이 생기는 명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았습니다. 다만, 몸 안에서 요산이 많이 만들어지거나 분해되면 요산으로 바뀌는 퓨린이라는 영양분이 든 음식을 많이 먹으면 통풍 발작이 생길 수 있다는 정도의 사실은 확인되었습니다. 때문에 통풍을 예방하거나 치료를 하실 때에는 퓨린이 많이 든 음식을 줄이는 것이며, 요산 수치를 낮추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산수치 낮추는법

만약 혈류 내의 요산 수치가 높은 것은 신장 기능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만약, '요산 수치가 너무 높다'라고 의사가 말한다면, 이를 낮추기 위해 노력을 해야 될 것입니다. 의사의 조언을 무시하게 된다면 자칫 잘못하다간 신장 결석이나 신부전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단에 위치한 요산을 낮추는 법을 아신다면 요산 수치 및 통풍 통증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요산수치 정상범위 및 검사방법

요산수치 낮추는법1

요산 수치 검사방법은 특별한 준비사항 없이 정맥에서 채혈한 혈액으로 가능합니다. 24시간 동안 소변으로 배출되는 요산의 양을 측정하기 위해 소변 채집 검사를 실시하게 되며 24시간을 기준으로 시작할 시간에 소변을 본 뒤 그 소변은 채집을 제외하고 24시간 뒤 기준으로 삼은 시간에 마지막 채뇨를 하게 됩니다. 

요산수치 낮추는법

체내 요산의 정상범위는 7㎎/dL 미만이며  250-750mg이 하루동안 소변으로 배출되는 요산의 정상범위입니다. 다만, 아래 하단과 같이 연령, 성별, 측정시간에 따라 약간의 요산 수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령: 요산의 수치는 유아기에 낮고, 서서히 증가하여 성인은 일정하게 유지
성별: 남성이 여성보다 0.5-1.5mg/dL 정도 높은 수치

 

요산수치 낮추는데 좋은 음식들 7가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과다한 요산을 제거하고 신장이 소변을 통해 이를 제거하는데 도와줍니다.

양파
양파에 있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양파 전체를 갈아 즙으로 만들어 마시면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직접 가까운 마트에서 양파를 구매하여 건강원에서 직접 내려 먹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요산수치 낮추는법3

레몬즙
알칼리 작용을 하는 레몬즙은 체내에 있는 과다한 요산을 중화하는데 아주 좋으며 비타민 C가 이 효과를 더 증대시켜줍니다. 비타민 C 보충제를 섭취하거나 레몬즙을 물 한 컵에 섞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 
딸기는 요산을 빠르게 제거하는 특정 화학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딸기의 경우에는 아침에 주스로 만들어서 드시면 요산을 낮추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요산수치 낮추는법5

올리브유
일반 오일의 경우에는 과도한 열처리는 오히려 오일에 들어있는 성분을 파괴하기 때문에 좋지않습니다. 그러나, 올리브유는 조리를 해도 안정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며, 비타민 E가 풍부해 요산 수치를 줄이는데 두 배로 도움이 됩니다.

베이킹소다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신장 결석을 제거하는 데도 탁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베이킹소다는 물에 한 스푼 녹여 매일 하루에 4컵씩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단, 2주 정도로 기간을 한정해야 하며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요산수치 낮추는법7

사과 
사과는 신체를 위한 천연 정화제일 뿐만 아니라, 과다한 요산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며 몸의 자연적인 pH 균형에도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침에는 금사과','저녁에는 독사과'라는 말이 있듯이 요산 수치를 낮추어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 사과는 저녁에 섭취하는 것보단 아침에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 관련된 정보보기

통풍 초기증상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당수치 정상범위 당수치 낮추는 방법

코코넛 오일 효능 사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