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스 렌트 차이 분석

자동차 리스 렌트 차이 파헤치기

최근 차량을 할부로 사는 분들보다 리스와 장기렌트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추세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차에 대한 생각과 인식이 많이 달라지 있는데요. 내 집 마련을 먼저 해야 되고 아무래도 차 값이 워낙 비싸기도 하니 부담이 많이 되어 비용을 줄이기 위한 차원에서 개인 분들도 많이 리스와 렌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사업자를 가시고 계신 분들 위주로 절세 목적 때문에 많이 이용했지만 요즘은 개인 분들의 비중이 상당히 늘어서 이젠 리스나 자동차 장기 렌트를 이용하시는 분의 비중이 50%에 가까워졌다고 합니다.

자동차 리스

이번 시간에 다룰 내용은 차량 신차구매와 자동차 리스, 렌트를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번 ​차량 리스와 장기 렌트는 무슨 차이가 있는지 또, 어떻게 준비해야 좀더 차량을 싸게 탈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 개념

자동차 장기렌트

우선, 자동차 리스와 렌트카는 계약기간 동안 차량을 대여해서 이용하고, 비용을 내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리스와 렌트 모두 업체 차량을 빌려서 타는 것은 공통점이지만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 약간 다른 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 차이점

자동차 리스 렌트
차량 리스

우선적으로 리스의 장단점을 먼저 살펴보면서 장기렌트와의 차이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초기비용이 절감
할부로 차를 구매하시게 되면 차 값 이외에 드는 초기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우선적으로 취등록세도 7% 정도 지불해야 되고 자동차세, 보험료 등이 추가적으로 발생하죠. 초기 비용이 차량 종류에 따라 다르게 측정이 되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200~400만 원 정도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만약 차량 리스로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는 경우, 취등록세와 자동차세가 들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자동차 장기렌트의 경우는 보험료조차도 회사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점이 초기 비용 절감 측면에 있어서 커다란 매리트로 작용합니다.

절세 효과
렌트나 리스 모두 절세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든 개인사업자든 리스료 또는 렌트료 전액을 비용처리를 할 수 있기때문에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죠.​ 개인이 장기 렌트를 하시는 경우에는 면세가가 적용이 됩니다.

자동차 리스 단점

 무사고에 대한 인정
자동차 보험료를 줄이는것은 무사고 기간이 길면 길수록 좋습니다. 때문에 차량 리스 계약 기간 동안 무사고를 유지하는 경우 보험경력을 그대로 유지하여 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차량 리스의 장점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장기 렌트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리스의 단점을 살펴보면서 장기 렌트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장기렌트 장점

 주행거리 제약
차량 리스로 차량을 구입하게 되면 년 단위로 주행거리가 제한 있습니다. 리스 차량의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1년에 30,000km 정도입니다. 만약 규정거리를 초과하게 될 때는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스 계약을 하게 되면 장기로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주행거리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일단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겠네요.​ 차량 리스의 경우에는 주행거리에 제약이 없습니다.

장기렌트 단점

중도 해약시 높은 위약금
장기계약을 하는 어떠한 상품이나 서비스는 계약기간 중간에 해약을 하게 되면 위약금이 발생하게 되죠. 높은 위약금 때문에 매달 지불해야 하는 금액의 적정선을 잘 생각해보셔야겠습니다. 만약, 나의 경제 수준보다 더 높은 차를 타고 싶다고 부담이 되는 차를 덥석 계약해버려서 나중에 매달 내야 하는 돈이 부담스러워 어쩔 수 없이 해약을 해야 하게 되는 상황이 온다면 부담이 되실 겁니다. 하지만, 이 또한 리스 승계를 하면 됩니다. ​

자동차 리스

신용도 영향성
차량 리스의 경우에는 렌트와는 달리 금융상품으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대출과 같은 분류되죠. 렌트는 대출로 분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영향이 없습니다. 때문에 차량 리스를 한 경우에는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꾸준히 납입을 제대로 하신다면 신용은 쌓이실 거지만 납입 시일을 못 맞추시거나 하면 안 좋은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은행에서 돈을 빌려야 할 일이 빠른시일내에 있으시다면 차량 리스를 하시는 것보단 장기 렌트를 해보시는 것도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장기렌트 가격비교

차량 리스, 장기 렌트를 하실때 좀 더저렴하게 구하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에는 워낙 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구별하기 힘드실 겁니다. 리스 혹은 렌트를 하는 업체들마다 고객유치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여러가지 프로모션을 하고 있죠. 가장 내 현재 조건에 맞는곳을 찾아서 준비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우선적으로 차량 리스 및 장기 렌트 견적 비교 사이트를 통해 가격 및 서비스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자동차리스와 장기 렌트에 관한 업체가 많다 보니, 가격 또한 천차만별인 경우가 많아 자동차 리스료와 렌트 비용을 비교해주는 ‘비교견적사이트’를 통해 가격과 서비스를 확인한 다음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많은 비교를 통해서 그중에서 나의 현재 조건에 가장 적합한 곳을 선택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참고적으로 자동차 리스료 비교 시 참고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차량 리스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아래 문항을 보시고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리스 견적비교 사이트

- 차량 리스 기간이 동일한지 여부
- 보증금이 동일한지 여부
- 잔존가치가 동일한지 여부 
- 선수금(선리스료)이 여부
- 취득원가 산정시 등록세, 취득세, 공채 및 등록 부대비용이 동일한지 여부

위와 같은 조건들을 동일하게 맞추고 차량 리스 및 장기렌트 업체를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업체마다 할인조건이 천차만별이라서 개인이 하나씩 알아보기란 너무 복잡하고 비효율적이에요. 요즘은 예전보다 많이 업체들이 활성화되어 원하는 조건을 제시하는 업체를 고객과 연결해주고 최상의 계약이 되도록 해줍니다. 이전에는 차량 리스 및 장기렌트 가격비교 사이트들에서 소개비를 다 받았었지만, 최근엔 무료 사이트들이 많기 때문에 굳이 비용을 내면서까지 알아볼 필요가 없습니다. 

 

 

▶ 관련된 정보보기

리스차량 장단점 요약

카니발 풀체인지 출시일 가격 디자인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 제원 결함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