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차량 장단점 요약

자동차 리스 장단점 총정리

자동차 리스 시장 규모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도 많은 분들께서 차량을 리스하셔서 타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분들을 보면서 가끔은 "차량을 구매하면 더 좋은데 왜 리스를 하지?"라고 고민하시는 분들도 게실 겁니다. 또한, 개인 사업자분들 이외에도 많은 일반분들께서 자동차 리스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자동차 리스 장단점

목차 (해당 목차를 누르면 바로 이동합니다.)

1. 자동차 리스란?

2. 자동차 리스의 장점

3. 자동차 리스의 단점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자동차 리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고 자동차를 리스할 경우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드린 점 참고하셔서 자동차를 리스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리스란?

자동차 리스의 개념은 말 그대로 장기렌트처럼 리스업체를 통해서 차량을 빌리는 방법입니다. 차량을 리스할 때에는 선납금과 보증금이 있습니다. 선납금은 리스료를 사전에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선수금이 많을 경우에 리스료는 그에 따라 줄어들게 됩니다. 보증금은 리스계약이 끝남과 동시에 돌려받는 금액입니다. 보증금은 리스사에 따라, 차량에 따라 상이하며 보통 차량 가격에 0~50%까지 붙습니다.

 

자동차 리스의 장점

차량 리스 장단점

1. 초기 투자비용이 적다

차량을 구입하시게 되면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차량 가액의 7%에 달하는 취등록세와 년 2회로 납부해야되는 자동차세를 내셔야합니다. 참고적으로, 자동차 리스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하단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2000cc 3000만원 차량을 구매하게 될 경우에는 7%에 해당하는 210만원과 대략적으로 50만원대의 자동차세를 납부해야되는데 리스를 진행하실 경우에는 취등록세와 자동차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기 떄문에 260만원의 초기 비용을 아끼실 수 있습니다. 엔진 cc가 더 높은 차량이거나 차량 신차가가 더 높은 차량일 수록 더 많은 금액을 초반에 아끼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단점

 

2. 렌탈방식으로 비용처리가 가능
사업을 하시는 법인분들의 경우에는 리스를 하시게 되면 많은 세금을 아끼실 수가 있습니다. 차량 리스 비용 전액을 비용처리할 수 있기때문에 절세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장단점


3. '하,허,호'가 아닌 일반 번호판
일반 장기렌트를 진행할 경우에 차량의 번호판에는 '하,허,호'가 붙게됩니다. 하지만, 리스 차량의 경우에는 일반 차량과 같은 번호판을 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품위 유지에 신경을 쓰는 분들이 많은 요즘에는 '하,허,호'와 같은 번호판이 아닌 일반 번호판을 달 수 있는 부분이 장점으로 부각됩니다.

 

자동차 리스


4. 자동차 보험의 직접 가입가능
만약 기존에 오랫동안 자동차 보험에 가입을 하셨었고 차량 사고 없으신 분들은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낮기때문에 장기렌트를 통해서 고정적으로 지불해야되는 보험료보다 낮아지게됩니다. 또한, 직접 자동차 보험에 가입을 하기때문에 보험 이력이 지속적으로 쌓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사고가 많이 있으시거나 기존 자동차 보험 이력이 적으신 분들께서는 보험료가 고정적인 장기렌트가 보험료 측면에 있어서는 좋습니다. 또한, 사고로 인해서 보험료가 할증이 될 수 있으니 모든 차량 운전에 있어서 안전운전이 중요하겠지만 리스하셔도 안전운전은 필수입니다.

 

자동차 리스 장단점


5. 리스 종료 후 인수가능
리스를 종료하게 되면 차량을 반납해도 되고 인수를 하여서 지속적으로 타고 다녀도 됩니다. 보통 리스가 끝날때에는 슬슬 소모품을 교체해주거나 잔고장이 발생할 시기이기때문에, 반납을 하시거나 인수를 하시고 중고차로 판매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게십니다.
이렇게, 리스 종료 후 다양한 선택의 폭이 넓은 점은 리스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의 단점

자동차 리스 장점

1. 주행거리 제한
일반적으로 리스를 하실경우 년 3만~4만키로로 주행거리가 제한이 있습니다. 이를 초과할 경우에는 추가 비용이 더 발생하게 됩니다. 비록, 3만~4만키로는 적지는 않지만 운행을 많이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주행거리 초과로 인한 비용 발생 측면에 있어서 좋지는 않을 것입니다. 주행거리 제한에 따른 초과비용은 리스사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계약 조건을 반드시 확인하여 판단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차량 리스 장단점


2. 높은 중도해지 위약금 
리스의 경우 보통 계약기간을 3년에서 ~5년정도 설정하게 됩니다. 만약 중도에 계약을 해지할 경우에 중도해지위약금이 높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어떤 계약에서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높은 금액의 차량인 만큼 한층 더 신중하게 생각하시고  고
민하셔야 될 부분입니다. 비록, 리스승계를 통해서 해결은 가능하나 쉽게 리스 승계를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차량을 오랫동안 유지 못할 것 무리를 하셔서 구매하시는 분들꼐는 리스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차량 리스 장단점


3. 튜닝의 제한
많은 분들께서 튜닝을 하시진 않겠지만, 스포츠형 차량 혹은 소소하게 차량 꾸미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리스의 조건이 맞지 않습니다.

이 분들께는 아쉽겠지만 리스를 하시게되면 계약 만료 후 차량을 원상태로 반납을 하여야 하기때문에 튜닝에 제한이 생기는 부분이 있습니다. 정말로 튜닝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튜닝 부품을 달았다가 다시 원상복구를 시키면 되긴 하겠지만, 정비비용 측면도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자동차 리스 이외에도 자동차 장기렌트에 대해서 고민 중인 분들도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자동차 리스와 렌트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고싶으시거나 차량 리스 가격을 찾고 게시는 분들이라면 하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 리스, 장기렌트 비교 ]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하,호,허와 같은 번호판이 붙기 떄문에 이러한 부분에 신경을 쓰시는 분이라면 좋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리스와 달리 자량 주행거리에 제한이 없는 점은 장점으로 볼 수 있으며 금융권에서 돈을 빌리지 않기 때문에 더욱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MingSugar
    2020.07.01 22:49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