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일자리 구하기

60대 일자리 구하기

현재 60세 이상 노인이 총인구의 20%를 넘는 나라를 ‘초고령 사회’라고 부르죠. 우리나라는 통계청에 따르면 2025년, 노인 인구가 1000만 명을 돌파해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60대 일자리 구하기

여론 조사에 따르면 60세 이상 고령자의 20.8%는 60세가 넘어서도 지속적으로 일을 하고 싶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륜이 있는 만큼 그만큼 기술과 노하우가 있지만 나이 때문에 대접을 못 받는 게 현실인데요. 옛날의 실버세대와는 달리 은퇴 이후에도 소비와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50~60대 세대가 증가하고 있고, 이들을 가리켜 액티브 시니어 세대라고 부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일자리를 찾고 게시는 50대 60대 시니어 분들을 위해서 사이트 몇 개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시니어 일자리 종류

 

일자리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어떤 일자리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비원
60대 일자리 구하기에서 가장 선호되는 60대 분들의 일자리는 경비원 그리고 건물 관리인입니다. 한간에 소문에 의하면 경쟁률이 50대 1로 정말 엄청나게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직군입니다. 60대 이상의 시니어분들이 경비, 청소 관련직을 희망하는 이유는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이죠.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저임금이나 최저임금으로 임금을 받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이 직군의 월급은 200만 원 미만이죠. 

60대 경비원

경비원 그리고 건물 관리인 직군은 60대 분들의 경비, 청소직은 벼룩시장이나 인력사무소에서 많이 구직활동을 하십니다. 또한, 벼룩시장, 가로수와 같은 인력 전문 잡지는 인터넷에서도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위와 같이 거주 지역의 신문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으십니다.

사회복지사 
60대 분들이 많이 찾는 60대 일자리로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직군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항상 수요가 많으며, 급여도 어느정도 괜찮은 편입니다. 직무는 비교적 건강하신 분들이 비슷한 나이나 조금 연령이 많은 분들, 몸이 불편한 분들을 옆에서 도와주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사회 복지사 일자리가 급여가 괜찮은 만큼 그냥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회복지사 같은 경우에는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의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현장실습 120시간 포함 필수 10과목과 선택과목 4과목을 필수적으로 수강한 뒤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자격증 및 학위를 취득하시곤 합니다. 

60대 일자리 구하기 1

그중에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고졸, 전문대졸이면 2급 자격층을 취득한 후 1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200문제 200점 만점에 통합 120점을 이상을 맞는 시험을 통해야 하죠. 도전의식이 있으시고 배우시려는 의지만 있으시다면 도전해볼 만합니다. 

경비원, 사회복지사 이외에도 시니어 분들을 위한 일자리는 정말로 많습니다. 60대 일자리는 아래 하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니어 일자리 사이트

60대 구직

노인 일자리 사이트는 60대 이상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로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공익활동, 일자리, 재능나눔 등 다양한 사회활동을 지원하여 노인복지 향상에 기여하는데 목적을 두었습니다. 세부적으로 '노인 사회활동' 그리고 '노인 일자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노인 사회활동' 그리고 '노인 일자리'에 대해서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노인 사회활동


1. 공익활동
지역사회 공익 증진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봉사활동으로 참여연령을 만 65세 이상으로 제한하였습니다. 노노케어, 보육시설 봉사활동 등을 하고 있습니니다.

2. 재능 나눔 활동
재능을 보유한 노인이 재능나눔 활동으로 이 역시 참여 연령을 만 65세 이상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활동으로는 '취약노인 발굴 및 지원, 학대노인 예방 및 지원, 노인이용시설 안전관리, 노인문화복지활동 등이 있습니다.

노인 일자리

1. 사회서비스형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지원시설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로 참여연령을 만 65세 이상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노노케어, 보육시설 봉사 등의 일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2. 시장형
소규모 사업단을 꾸려 연중 운영하는 사업으로 만 60세 이상의 노인 분을 대상으로 구인하고 있습니다.  주로 업무는 제조판매(장류, 김부각, 양파즙 등) 그리고 아파트,지하철 택배, 농산물 재배 등이 있습니다.
3. 취업알선형
기업 등 수요처에 취업알선으로 참여연령을 만 60세 이상으로 하고 있으며 시험감독관, 주유원, 주례사, 가사도우미, 경비 등을 구인하고 있습니다.
4. 시니어인턴십
노인이 기업에서 인턴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일자리로 참여 연령을 만 60세 이상으로 하고 있으며, 물류관리, 차량관리원, 고객상담, 홀서빙 등의 일자리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일자리 외에도 다양한 일자리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MingSugar
    2020.06.09 21:59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