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치료방법 정보

요실금 치료방법 알아보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화가 시작되고 몸의 기능이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노화 현상 중에서도 사람을 난처하게 만드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생리현상과 관련된 질환일 것입니다.

요실금치료방법

생리현상과 관련된 증상 중에서도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조금씩 소변이 나오는 현상인 요실금은 정말로 난감한 기분을 들게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요실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요실금의 원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요실금의 치료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실금이란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지속적으로 나오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소변이 나도 모르게 나오는 요실금은 사회적으로도 위생적으로 지속적으로 문제를 일으켜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게 나타납니다. 통계에 따르면 대한민국 여성의 40%가 요실금을 경험한다고 하니 정말로 많은 분들이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요실금은 또한 모든 연령에게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연령이 증가할 수록 빈도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은 요실금의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실금 원인

일반적으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요실금은 복합성 요실금입니다. 운동을 하거나 줄넘기 재채기 기침 크게 웃을 때 배 힘이 들어가면서 소변이 나오는 증상이며, 복압성 요실금 원인은 임신이나 출산으로 인해 골반저근이 약해지는 것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골반저근과 더불어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수하면서 접합을 유지해주는 기능의 약화와 비만이나 천식도 복합성 요실금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절박성 요실금은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로 가려는 도중에 미처 화장실에 도달하기도 전에 소변을 참지 못하고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절박성 요실금 원인은 척추의 과민성 방광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 몸의 신경계가 손상되었거나 방광염이 있을 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별한 요실금 원인이 없어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신경계 쪽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일류성 요실금은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서 몸 밖으로 조금씩 세어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류성 요실금의 원인은 방광의 수축력이 줄어드는 것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일류성 요실금 증상이 지속되면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해 항상 불편하고 찝찝한 기분을 들게 합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정리

요실금의 증상과 원인은 상단에서 언급드린 것처럼 다양합니다. 본인의 증상이 어떠한 요실금에 포함이 되는지 알아보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요실금 치료방법은 어떻게 진행이 될까요? 일반적으로 요실금 치료방법으로는 수술과 비수술이 있다고 방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비수술의 요실금 치료방법으로는 케겔운동과 같은 골반근육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요실금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식습관 조절과 적당한 수분 섭취를 하면서 변비를 예방한다면 요실금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다만, 비수술적 방법을 동원했음에도 불구하고 요실금이 지속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수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더보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